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ktx 환불규정, 애완견 동행, 코레일맴버십라운지, ktx 와이파이, 수유실 안내

by 보약남 2018. 1. 28.
반응형

ktx 환불규정, 애완견 동행, 코레일맴버십라운지, ktx 와이파이, 수유실 안내



부산 지인의 결혼식 참석으로 인해 KTX 예매 및 할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었는데요. 

2018/01/27 - [생활정보] - KTX 예매 최대할인 50% 할인받는 다양한 방법


같이 알아두시면 좋을 몇 가지 정보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ktx 예약기간 & 환불규정 안내




승차권 예약은 1개월 전부터 당일 열차 출발 20분전까지 예약 및 구입이 가능합니다. 

예약한 승차권을 환불해야 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ktx 환불 규정을 살펴보면 인터넷(앱, ARS)를 이용했을 때 출발일 1일 이전까지 취소나 반환 수수료가 무료인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당일 ~ 1시간 전 취소, 반환하여도 400원의 수수료만 발생합니다. 

출발시각 1시간 전에 취소, 반환시 승차권 금액의 10% 출발 후 20분 이전에는 승차권 금액의 15%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취소, 반환 수수료가 상당히 저렴하기 때문에 그리고 1일 전에만 취소하게 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예약자 입장에서는 나쁠 건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승차권이 꼭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일정이 취소되셨을 때는 최대한 빨리 예매를 취소해주시는 게 좋겠죠 ^^


얼마 후 시작하는 평창올림픽을 KTX 강경선을 이용하여 관람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평창올림픽 기간 강경선 KTX 승차권은 별도의 반환수수료 규정을 적용하고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요금을 결제한 뒤 대구에 갑자기 방문해야 할 일이 생긴다면 중간에 내리시더라도 이용하지 않은 대구~ 부산 간 요금은 출발 후 반환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를 반환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출발 후 반환수수료는 운임의 15%이기 때문에 적지 않은 금액입니다. 


서울~대구 간 KTX를 예매하고 부산까지 타고 가게 되는 경우에는 대구에 도착하기 전 승무원에게 추가 금액을 지불하고 승차권을 재구입하셔야 합니다. 재구입을 하지 않았을 경우 부정승차로 간주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울 ~ 부산 구간을 예매하는 것보다 서울 ~ 대구, 대구~ 부산을 예매하는 비용이 더 비싸게 책정되니 갑작스러운 일정의 변동이 없는 이상 정상적으로 예매하시는 편이 도움이 됩니다. 


이용하여야 하는 날짜와 시간에 예매가 매진이 되었을 경우에는 매진열차 예약대기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열차 출발 2일 전까지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SMS로 안내가 가능하다고 하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레일맴버쉽라운지 안내




코레일맴버십라운지를 운영하는 역사는 서울역, 용산역, 대전역, 동대구역, 부산역에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코레일맴버십 카드를 이용하면 된다고 하는데 코레일톡 어플을 사용하시면 QR코드와 바코드를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TX 특실 당일 승차권을 소지하셔도 이용 가능하시니 열차시간 전 대기장소로 활용하시기 좋을 것 같네요. 

KTX를 많이 이용했었는데 코레일맴버십라운지를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은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ktx 와이파이 안내



KTX 와이파이는 빠르지 않기로 유명하죠~

무선와이파이 속도가 20mb 정도로 매우 느린 편이고, 터널을 통과할 때는 끊어지는 경우도 많으니 실제로 유용하게 쓰지는 못하는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꼭 필요한 분들에게는 없는것 보다는 나은 서비스이죠 ^^



 

ktx 애완견 동행안내




KTX 애완견이나 반려동물은 가방에 넣어서 같이 동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필자가 이용했을 때는 애완동물을 동행하신 분들을 한 번도 보지는 못했지만 반려동물을 꼭 데리고 가셔야 하는 상황이라면 허용되는 서비스이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ktx 수유실안내




기차여행의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다보니 수유실도 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린아이가 있는 부모님들은 예매하실 때 수유실이 있는 호차를 예매하시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수유실의 경우 KTX 외에도 ITX, 새마을호, 무궁화호에도 운영하고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KTX를 이용하게 되며 환불규정과 여러 가지 관련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8/01/27 - [생활정보] - KTX 예매 최대할인 50% 할인받는 다양한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