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무료 마인드맵 프로그램 xmind 생각 정리 프로그램 추천

by 보약남 2018. 4. 8.
반응형

무료 마인드맵 프로그램 xmind 생각 정리 프로그램 추천


마인드맵을 들어보셨나요? 

머릿속에 떠오르는 여러 가지 생각이나 아이디어들을 지도를 그리듯이 기록을 하여 생각을 정리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영국의 전직 언론인 토니 부잔이 일으킨 이론으로,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기록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는 이론입니다. 

기록하면 시야가 넓어지고, 적는 습관은 인간 두뇌에 종합적 사고를 키워준다고 하네요. 

요즘 같은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는 어떤 아이디어와 생각들을 어떻게 정리하고 본인의 것으로 만들어내느냐가 중요합니다. 

필자 역시 뭔가 추진을 하거나, 업무를 진행하거나, 여행을 준비할 때 등등 많은 행위를 함에 있어서 머릿속으로 생각을 정리하는데요. 

간단한 일의 경우에는 머릿속으로만 정리를 끝내기도 하지만, 머릿속으로 정리를 하면 아무래도 잊어버리기 쉽고, 아이디어의 확장성에서 생각의 흐름이 막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마인드맵을 그리며 생각을 정리하고는 합니다. 

이렇게 생각을 정리해야할 일이 있을 때 노트에 손으로 적으면서 정리하는걸 가장 좋아하기는 하지만 PC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더라고요.


xmind 마인드맵 무료 프로그램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검색해보면 알마인드와 xmind를 많이 추천을 해주시는데 알마인드의 경우 현재 유료로 구매를 해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무료 버젼으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xmind를 추천해드립니다. 



xmind의 경우에도 유료버전이 있습니다만 무료 버전으로도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불편함이 없어 보이네요. 


필요하신 분들은 유료버전으로 구매하셔서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xmind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다운받기 


xmind 홈페이지와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무료로 다운이 가능합니다. 

업무 카테고리 top 3에 랭크되어있네요. 






다운로드 후 인스톨까지 영어로 안내가 되어있지만 별 어려움 없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무료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불필요한 툴을 설치되도록 숨겨놓는 경우가 많은데 xmind는 불필요한 설치 권유는 없어서 좋네요. 


인스톨이 완료되고 나서 보통은 몇 분이 걸린다는 메세지가 형식적으로 뜨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에는 정말 꽤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오래 걸려도 컴퓨터가 다운된 게 아니니 조금 기다려주세요. 





정말 몇 분이 지나고 설치가 완료됩니다. 



xmind 사용하는 방법 


처음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면 로컬 네트워크 공유에 대한 안내가 나오는데 업무용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필요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필자처럼 개인 용도로 사용하실 분들은 취소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빈 맵으로 시작하셔도 되고, 어느 정도 가이드가 나와있는 서식을 활용하셔도 됩니다.





빈 맵으로 시작하시면 테마를 선택할 수 있네요.






화면을 더블클릭하시면 독립 토픽이 생성됩니다. 







생성된 독립 토픽을 클릭 & 드래그 하셔서 중심 토픽 근처로 가져가시면 연결선이 자동으로 생성되네요.






이렇게 마인드맵을 이용하면 생각이 꼬리를 물고 확장하게 되며 각 항목에 대해서 구체적인 생각들을 정리하고 메모하면서 아이디어를 완성해 나갈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역시 머리는 믿을게 못되요~ 손으로 적든, 프로그램으로 적든 직접 글로 써보고 정리해봐야 합니다.




무료 버전을 이용하더라도 에버노트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요즘 들어 여러 가지 고민들이 많은데 하나씩 메모해가며 생각을 정리하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마인드맵 프로그램~ 괜찮은데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