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타이어 사이즈 보는 법, 타이어 생산연도 확인 방법, 공기압확인, 타이어 위치교환

by 보약남 2018. 4. 22.
반응형

안전운전을 위한 필수! 타이어 체크! 


나들이가 잦아지는 봄이 되면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 꼼꼼한 차량 점검은 필수입니다.

그중에도 타이어는 차량의 안전도에 아주 많은 영향을 주는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체크사항에서 외면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엔진오일이나 에어컨 필터 등은 교체주기가 그나마 알기 쉽게 정리가 되어있는데, 

타이어의 경우는 교체주기도 꽤나 길고, 

차량의 운행상태에 따라서 마모되는 정도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기준점을 잡기가 쉽지 않은데요. 

차량 전문가가 아니면 대부분 카센터나 타이어 전문점에서 한 번 봐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 차의 타이어에 적힌 숫자들의 비밀! 






안녕~


미쉐린타이어의 마스코트 볼 때마다 고스트 버스터의 타이어 귀신이 생각나는 아이네요. 


찬찬히 타이어를 둘러보니 친근한 건 저 마스코트 밖에 없어요 ^^;; 

 







마스코트 외에는 저런 숫자와 영어들 ! 


내 타이어에 적힌 저 숫자들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가장 크게 적혀있는 215/55/R17 이 표기는 타이어의 사이즈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215는 단면폭, 55는 편평비, 17은 휠의 인치를 표기하는 것인데요. 


타이어 교체 시기가 되었을 때 타이어 가격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타이어 사이즈 확인이 필수입니다. 


같은 차종일 경우에도 인치가 다른 경우도 있으니 본인 차량의 타이어 사이즈 보는 방법은 알고 있으셔야겠죠. 







타이어에 적힌 숫자들 중에서 또 한가지 중요하게 보셔야 할 부분은 위 사진에 보이는 네 자리 숫자입니다.


앞 두 자리 숫자는 생산 주차를 나타내는 숫자인데요. 


일 년은 52주이니 04라고 되어있으면 일 년중 4주차에 생산된 타이어입니다.  

1월에 생산된 타이어겠네요.  


뒤 두 자리 숫자는 생산연도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17년도에 생산되었군요. 


타이어를 교체하실 때 무조건 저렴하게만 판매한다고 해서 생산된 지 오래된 타이어로 교체하지는 않는지 꼭 점검하셔야 합니다. 





타이어 마모도 체크 및 위치 교환 주기 





타이어를 보시면 마모한계를 체크할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각 홈마다 마모 한계선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위 타이어처럼 4개의 홈이 있는 경우 

그중 한 개라도 마모 한계선에 도달하면 교체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타이어의 마모가 심해지면 제동거리가 짧아져 미끄러지기 쉽고, 

이물질에 타이어가 파열될 가능성이 높으며, 

빗길에서 수막현상으로 인해 사고 위험도가 높아지니 타이어 점검시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는 결국 타이어 마모와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지 못하였을 경우 타이어 접지폭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공기압을 체크해주는 것이 꼭 필요한데요. 


요즘에는 모니터에서 공기압을 쉽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마모와 상관없이 1년 정도의 주기로 타이어 위치를 교환해주면 좋습니다.


위치교환을 통하여 불규칙한 마모를 방지하여 타이어를 더욱 오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사고 위험 및 타이어 교체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니 주행거리와 상관없이 주기적으로 위치 교환을 해주면서 타이어의 상태를 점검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안전을 위한 필수 체크사항! 타이어 점검 꼭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