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창업 부동산 자리 찾는 방법

반응형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하고, 개업 공인중개사의 길을 선택했다면 이제 부동산 자리를 어떻게 찾을 것인가 고민해봐야 한다. 

나 역시도 처음에 시험에 합격하고 나서 어디서 어떻게 부동산 자리를 찾아야 하는지 궁금했었다. 

 

근처에 있는 부동산 사무실을 찾아가서 개업을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봐야 하는가?

괜히 경쟁업체 생긴다고 싫어하지는 않을까? 부동산 자리 찾는다고 하면 뭐라고 하지는 않을까? 

별거 아닌데 생각보다 고민이 많아지는 게 사실이다. 

 

막상 부동산 문을 열고 들어가서 부동산 자리 찾는다고 이야기하면 그 부동산이 중개사무실을 전문적으로 중개하는 곳이 아닐 확률이 100%에 가깝다. 쓸데없이 고민하지 말고 편하게 알아보는 방법을 알아보자.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사이트에 들어가면 그 해답이 있다. 

 

 

32회 합격자부터는 실무교육을 집합교육 대신 사이버교육으로 대체된다. 코로나 영향으로 집합교육이 불가능하니 사이버교육을 진행하는 것인데 사이버교육이라는 것이 시간낭비도 없고 합리적이지만 한편으로는 집합교육을 못하는 게 아쉽게 느껴진다. 

 

집합교육을 하게 되면 내가 살고 있는 지역과 가까운 인근 지역까지 포함해서 실무교육 동기들과 4일 동안 같이 시간을 보내게 된다. 실무교육을 듣는다는 것 자체가 개업 공인중개사든, 소속 공인중개사든 중개업을 시작하려고 하는 과정이다 보니 실무교육을 받는 4일 동안 서로가 많은 고민과 생각을 공유한다. 같은 시기에 함께 중개업에 뛰어들며 서로 소통하는 동기들 간에 연결고리가 만들어진다. 과정에 교수님들이 운영하는 단체 카톡방도 있고, 동기들끼리 연락망도 만들고 얼굴을 맞대고 밥도 같이 먹으며 4일이라는 시간을 보내는 게 서로가 알아가는 과정을 만들어주는 시간이라 사실 교육의 질보다는 인맥을 만든다는 게 더 큰 의미였는데 사이버 교육으로 진행이 되면 그러한 교류가 없어지니 너무 아쉽게 느껴진다. 

 

부동산 중개업이 어떻게 보면 같은 업종에 있는 개업 공인중개사들이 서로의 고객인 상황이라 많은 분들과 소통하고 지내면 나쁠 게 없다. 처음부터 그런 인맥을 만들기가 어렵기 때문에 실무교육이라는 집합교육에서 그런 인맥을 형성해가야 하는데 사이버교육으로 진행되다 보니 기회가 사라졌다. 코로나로 인한 간접적 피해중 하나인 것이다. 

 

 

커뮤니티 탭에서 중개사무소 매매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본인이 공인중개사 사무소를 창업하려고 하는 지역을 선택해서 검색을 하면 지역 내에서 부동산 사무실을 양도하는 매물을 찾을 수 있다. 직거래를 목적으로 올려놓은 분들도 있으시고, 각 지역마다 중개사무소 양도양수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분들도 있으시다. 

 

회원제 부동산의 경우 권리금이 더 높게 형성되어있으며 회원제가 강한 지역의 경우에는 권리금을 더 주더라도 정회원 업소를 인수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특히 초보의 경우에는 공동중개라는 시스템을 활용하지 않으면 중개행위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에 정회원 업소를 인수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대략적으로 내가 중개업을 시작하려는 지역의 보증금과 임대료의 수준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고, 매물들을 살펴보다 보면 권리금 수준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할 것이다. 여기서 한 가지 알아야 하는 중요한 포인트는 보증금과 임대료, 그리고 권리금에 관한 내용이다. 

 

2021.12.02 - [공인중개사 이야기] - 공인중개사 합격 후 가장 큰 고민거리! 개업 vs 소속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있으면 취직이 어려운 이유)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

  • 1
    2022.01.09 19:52


    [부동산/청약]
     
    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 한 눈에 파해치기!
    https://bit.ly/3JHZSQO
     
    3기 신도시 4차 사전청약 일정 확인하기!
    https://bit.ly/3zJ3AVX
     
    나만 모르는 2022 1월 인기청약 모아보기!
    https://bit.ly/31u6iBK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