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지하철 독서 - 설득의 심리학 (상호성의 법칙)

by 보약남 2017. 12. 6.
반응형

블로그를 시작하며 알게된 좋은 분들중에 "꿈꾸는 참치"님이 심리학을 주제로 많은 포스팅을 하고 계십니다. 

참치님의 포스팅을 보고있으면 사람의 행동이나 생각등 여러가지 부분이 심리학에서 많은 실험을 통해 아주 오래전부터 연구되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심리학이라는 학문을 아주 구체적인 예와 함께 재밌게 풀어놓으신게 재밌어서 자주 들러 보고있습니다. 


심리학이라는 학문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하지만 군시절 고참이 추천해준 '설득의 심리학'이라는 책을 재밌게 봤었던 기억이 나서 

책장 한켠에 자리잡고 있었던 '설득의 심리학' 책을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책에서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에 대해서 많은 실험을 통해 알아낸 통계를 그리고 있습니다. 


상호성의 법칙 : 샘플을 받아본 상품은 사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일관성의 법칙 : 내가 선택한 상품과 서비스가 최고라고 믿고 싶어한다. 

사회적 증거의 법칙 :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더 많이' 팔릴 것이다.

호감의 법칙 : 잘 생긴 피의자가 무죄 판결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권위의 법칙 : 상 받은 상품, 큰 체구, 높은 직책, 우아한 옷차림에 약하다.

희귀성의 법칙 : 한정판매, 백화점 세일 마지막 날에 사람이 몰린다. 


이 6가지 불변의 법칙에 대해 재미있는 실험과 함께 책을 풀어가고 있습니다. 





상호성의 법칙

상대방을 빚진 상태로 만들어라

HKS라는 단체의 기부금 모금전략은 여행객들에게 꽃을 주며 "이 꽃은 당신에게 드리는 저희의 선물입니다. " 라고 상대방에게 빚진마음을 갖게 한 뒤 기부금을 요청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세계적 기업인 암웨이에서는 '버그'라고 불리는 공짜 샘플 전략으로 엄청난 매출을 올리고 있다는 내용이 있네요.

이러한 상호성의 법칙으로 인해 사람들은 알게 모르게 많은 영향력을 받고 있더라고요.







상호성을 이용한 일보 후퇴, 이보 전진 전략

큰 요구를 먼저 한 뒤 작은 요구를 했을때 처음부터 작은 요구를 한 것 보다 더 많은 확율로 요구조건을 달성할 수 있다는 실험 결과가 있네요.








상호성의 법칙에 대한 가장 가까운 예를 알아볼까요? 


필자는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며 블로그 이웃도 아무도 없었고 11월 15일에 블로그를 시작했으니 아직 한달도 안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블로그를 활성화 시키고 소통하는 이웃을 만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까를 생각했고 

그 결과 다른분들의 블로그에 방문을 하여 댓글을 남기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 분들이 어떻게 생각했을지는 모르겠으나 

저는 그분들의 포스팅을 보면서 제가 느낀점 그리고 생각한점 등을 나름대로 성의있게 댓글을 달기 시작했고

그분들 또한 상호성의 법칙에 의해서 댓글을 달아놓은 제 블로그에 한번씩 들러주시게 된거죠... ^^;;


이런게 상호성의 법칙 아닐까요? 


이 상호성의 법칙을 이용해서 저희 아들이 더 열심히 책을 보고, 공부를 하고, 엄마 아빠 말을 잘 들을 수 있도록 해보려고 하는데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

아들이 재미있어하는 놀이를 먼저 해주고 "재밌게 놀았으니 이제 공부좀 할까?" 라고 했을 때 

왜 저희 아들은 "이제 좀 쉬고~~ " 라고 하는 걸까요 ^^;; 


블로그 이웃님들이 생각하시는 아이가 부모의 말을 잘 듣게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선배 부모님들의 소중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2017/12/12 - [책리뷰] - 지하철 독서 - 설득의 심리학 (사회적 증거의 법칙)

2017/12/07 - [책리뷰] - 지하철 독서 - 설득의 심리학 (일관성의 법칙)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