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고클린으로 빠르게 사용하는 방법

by 보약남 2018. 4. 4.
반응형

고클린 사용하는 방법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 때 고클린으로 빠르게 하는 방법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처음 사용했을 때와 현저하게 느려진 속도감 때문에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경우에도 디바이스 관리에서 최적화를 자주 시켜줘야 하듯이 컴퓨터도 마찬가지로 최적화를 통하여 불필요한 데이터나 정보들을 삭제하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필자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고클린입니다.


3년 전쯤 사무실에 같이 근무했던 직원이 알려줘서 설치해본 뒤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클린 설치하기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시스템 최적화 top 5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네요. 

네이버 클리너는 2위입니다. 

고클린을 사용해보기 전까지는 윈도우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디스크 조각 모으기만 사용을 했었는데요. 

아무래도 시스템 최적화 프로그램이니만큼 조금 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서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이니 만큼 소득구조는 광고인데요.


프로그램 종료 후 광고 사이트 창이 열린다는 내용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항목을 심플하게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상단과 하단에 광고가 들어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고 있는 입장에서 고클린은 얼마나 많은 광고 수익을 올릴까 궁금하네요 ^^


필자가 자주 사용하는 항목은 하드디스크 최적화, 익스플로러 최적화, 시작프로그램 관리, 액티브 X 삭제입니다. 




1. 하드디스크 최적화


하드디스크 최적화는 PC에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불필요한 파일로 분류되는 것은 임시 인터넷 파일과 쿠키 파일입니다. 


임시 인터넷 파일과 쿠키 파일의 경우 인터넷 속도를 느리게 하는 원인이기도 하죠. 


이 파일들은 컴퓨터를 사용함에 있어 전혀 도움이 안 되는 파일이니 필요하실 때 한 번씩 삭제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2. 시작프로그램 관리


시작프로그램은 컴퓨터를 부팅하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시작프로그램이 많을수록 부팅 속도가 느려지고 컴퓨터도 느려지겠죠. 

시작프로그램의 경우 잘못 삭제하게 되면 부팅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더 조치하기가 쉽지 않았던 게 사실인데요. 




고클린에서는 시작프로그램 앞에 중요도 표시를 해줌으로써 어떤 프로그램을 삭제하여도 되는지 알려줍니다.


필자처럼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너무 편한 기능이죠.


오렌지색으로 표시된 프로그램 외에는 과감하게 삭제를 해주셔도 됩니다. 


혹여나 필수 프로그램이었을 경우 복원도 가능하니 너무 어렵게 생각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3. 개인 정보 삭제 

개인 정보 삭제는 자동완성 패스워드나 열어본 문서 목록 등의 개인 정보를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PC방이나 도서관 등 공용 PC를 사용하였을 경우 개인 정보를 남기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쓸 수 있는 기능인데 필자의 경우는 개인 PC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는 않는 기능입니다. 







4. 액티브 X 프로그램 삭제 


Active X control의 경우 요청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였을 경우 계속 설치를 하게 됩니다. 

관공서나 은행 등의 사이트에서도 필수적으로 설치를 요구하는데요. 

이 액티브 X 의 경우 악성코드의 경로로도 활용된다고 하니 한 번씩 삭제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삭제를 하더라도 필요로 하는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재설치가 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5. CPU & 그래픽카드 온도 확인 




CPU와 그래픽카드의 온도가 높을 때도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다운이 될 수 있습니다. 

PC로 게임을 하시는 분들은 렉이 발생할 수도 있죠. 

데스크탑의 경우 인터넷 서핑 중 대략 50도 내외, 3D 게임이나 프로그램 사용 중에는 70도 정도면 적정온도라고 합니다. 
노트북의 경우에는 데스크탑 기준에서 10도 정도 높을 수 있다고 하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CPU와 그래픽카드의 온도를 낮추는 방법은 물리적인 방법밖에 없는데요. 

컴퓨터 본체의 전원을 끄고 내부의 먼지를 제거, 특히 CPU나 그래픽카드의 쿨러에 먼지를 제거해주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