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블로그 도용 포스팅 자료 저작권 침해 신고 절차 안내 불펌 금지

by 보약남 2018. 3. 3.
반응형

블로그 도용 포스팅 자료 저작권 침해 신고 절차 안내 불펌 금지




얼마 전에 블로그 선배님 중에 한 분이신 은이c께서 블로그 사진 도용을 당하셨고 저작권 침해 신고를 하셨다는 포스팅을 하셨습니다. 


(좋은 포스팅을 해주시고 제 포스팅에 좋은 말씀 많이 해주시는 은이씨~ 항상 고마운 마음 가득 담고 있습니다 ^^)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 블로거라서 저와는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저와 동일 키워드로 포스팅 한 글에서 제가 편집한 자료를 볼 수 있었습니다. 

사진이나 자료를 첨부할 때 하단에 서명을 꼭 넣는 편인데요. 

그 서명을 통해 제 자료가 도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은이씨가 했던 방법처럼 자료 도용에 대한 내용을 댓글로 달았습니다.

정확한 자료를 찾고, 해당 내용을 파악하고, 알기 쉽게 편집하여 글을 작성하는 게 필자가 정보글을 작성할 때 추구하는 방법입니다. 


아무리 별거 아닌 정보라도 시간을 투자해서 포스팅한 내용을 캡쳐해서 그냥 사용한 글을 보니 조금 화가 나서 댓글을 조금 앙칼지게 썼네요 ^^; 


업무 중에 확인한 거라 모바일로 절차를 진행했었는데 아무래도 모바일로 하다 보니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네이버로 신고하는 방법은 은이씨 포스팅을 참조하시고 티스토리, 다음에 신고하는 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다음, 티스토리 권리침해 신고하는 방법 




티스토리 메인화면에 들어가셔서 하단에 권리침해신고를 클릭해주세요. 




처음 들어가시면 명예훼손 탭으로 되어있으니 저작권 침해를 클릭하셔서 신고하셔야 합니다.


명예훼손, 저작권 침해, 자기게시물 접근배제, 음원저작권보호요청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신고인 정보와 접수방법을 클릭하시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요청 내용을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한 번에 조치가 진행됩니다.


필자의 경우 외부에서 업무 중에 모바일로 급하게 조치를 하였고, 신고가 처음이었고 필수 내용을 기재하지 않아서 한 번에 처리하지 못했는데요. 


꼭 들어가야 하는 필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원본 게시물 주소(URL) : 본인의 포스팅 주소를 꼭 기재하셔야 합니다. 

2. 신고 게시물 주소(URL) : 도용된 내용이 있는 포스팅의 주소를 기재해주세요. 

3. 신고 게시물의 화면을 캡처하여 첨부파일로 추가 및 어떤 부분으로 도용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지 기재해주시면 됩니다. 


원본 게시물과 신고 게시물을 확인 후 해당 내용이 시기적으로 앞서 작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필요하고, 

명확하게 어떤 부분으로 인해 도용을 확인할 수 있는지 기재해주시면 권리침해신고센터 담당자가 더 빨리 이해할 수 있겠죠 ^^ 







작성하신 분이 댓글을 확인하시고 해당 내용을 삭제하셔서 신고가 완료된 시점에서는 이미 삭제되었다고 안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 자료 도용으로 인해 받을 수 있는 피해의 크기는 사람들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필자 역시 초보 블로거이기에 피해를 받았다고 표현하기는 조금 그렇지만 이런 상황이 발생하니 기분이 좋지 않았습니다. 


자료를 찾거나 편집하는 게 어렵지 않으니 필요하신 내용이 있으면 직접 찾아보세요~ 


직접 찾아보고 내용을 파악해야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