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상급병실료 차액 실손의료보험으로 보상받기 동국대 일산병원 입원 특실 1인실 2인실 기준병실 가격안내 실비보험

by 보약남 2018. 3. 5.
반응형

상급병실료 차액 실손의료보험으로 보상받기 동국대 일산병원 입원 특실 1인실 2인실 기준병실 가격안내 실비보험



2018/03/04 - [생활정보] - 대학병원 응급실 입원 이용안내 동국대 일산병원 기준병실 입원 병문안 유의사항


입원 치료를 받게 되면 기준병실에 자리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특실이나 1인실, 2인실 등 상급병실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필자의 경우처럼 기준병실인 다인실이 너무 불편한 경우에 자의에 의해서도 상급병실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상급병실을 이용하게 되면 실손의료보험, 실비보험으로 처리가 안될까 봐, 병원비가 너무 비싸게 나올까 봐 걱정이 안 될 수가 없습니다. 





필자가 이용했던 동국대 일산병원의 경우

특실 입원료 546,680원 or 446,680원

1인실 입원료 376,680원

2인실 입원료 206,680원

으로 기준병실과 차액이 상당히 많이 나는 상황입니다. 


특실과 1인실은 너무 비싸서 이용하기가 쉽지 않지만 2인실의 경우 기준병실과 차액이 하루에 140,000원으로 가격 부담도 크게 없고, 운이 좋으면 독실로 사용도 가능하니 2인실을 사용할 경우 실제로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얼마인지 한번 계산해봤습니다. 


상급병실료 차액에 대한 보험약관 이해하기



가입한 시기에 따라 100%, 90%, 80% 등 입원 치료에 대한 의료비 지급액이 틀립니다.

하지만 상급병실료 차액에 대한 부분은 전체 실손의료보험 상품이 동일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본인이 가입한 보험상품의 약관을 꼭 한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가입하고 있는 삼성화재 어린이보험의 약관을 살펴보았습니다. 


상급병실료 차액 : 실제로 사용한 병실과 기준병실의 병실료 차액에서 50%를 뺀 금액 

안내장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실제 사용한 병실 (2인실)과 기준병실(5인실)의 차액은 140,000원입니다. 

그중에 50%를 뺀 금액, 즉 70,000원은 실손의료비에서 보험처리가 된다는 말입니다. 


단서조항에 1일 평균금액 10만 원 한도라고 되어있기 때문에 1인실이나 특실을 사용하게 되면 

병실 차액 중 10만 원은 실손의료비에서 보험처리가 되고 나머지 차액분에 대한 부분이 실제 부담액이 되는 겁니다. 


10만 원을 제하더라도 특실과 1인실은 부담액이 너무 크죠? 

2인실은 7만 원 차이니 노려볼만합니다. 


필자의 경우 질병입원일당이 삼성화재에 3만 원, 메리츠화재에 5만 원이 가입되어있었기 때문에 부담 없이 2인실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입원일당이 8만 원이면 보험료를 꽤 많이 내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문을 가지실 수 있는데 실제로 삼성화재와 메리츠화재의 자녀 보험료 합계는 5만 원선으로 적은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낼 수 있는 상품으로 가입을 하였습니다. 


보험가입 시 어떠한 기준을 가지고 접근을 해야 하는지 다음에 포스팅을 한번 하도록 해야겠네요 ^^


동국대 일산병원 주차장 요금안내 



입퇴원 당일은 주차가 무료이지만 입원 기간 동안에는 주차요금이 발생합니다.

입원 시에 차량이 꼭 필요하신 분들은 정액권을 끊으시는 게 좋으실 것 같습니다. 





예전에 포스팅했었던 경옥고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퇴원이 다가오고 아이의 컨디션이 나아지니 그제야 주위에 다른 것들이 하나 둘 눈에 들어오네요^^ 


2018/01/12 - [생활정보] - 경옥고 효능과 복용방법 동국대 일산병원의 동국경옥고






8일간 입원 치료 후 실제 납부한 비용은 923,550원입니다.

실손의료비 직접 청구하는 방법은 예전 포스팅을 통해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2017/11/27 - [생활정보] - 실손의료비 직접 청구하는 방법 교통사고 합의 후 도수치료, 충격파치료 삼성화재 실비청구


 




삼성화재와 메리츠화재에서 입원일당 8만 원 x 8일 = 64만 원

삼성화재 질병입원 실손의료비 530,519원으로 실제 지출한 의료비보다 보험금으로 지급받은 금액이 조금 더 많이 나왔습니다. 


아이가 어릴 때는 특히 입원해야 할 경우가 많은데 입원일당을 가입해둔 것이 유용하게 쓰이네요. 


다행스럽게도 건강이 빨리 호전되었고, 예전의 말썽꾸러기 아들로 돌아와서 아빠를 자꾸 화나게 하지만 아파서 누워있는 것보다 티격태격하더라도 건강한 아들이 훨씬 사랑스럽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