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현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인기 이유 8가지

by 보약남 2023. 4. 4.
반응형

현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은 2023년 현재 기준 가장 많이 팔린 친환경차량 모델입니다. 23년도의 전체 그랜저 판매량 중에서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한 오너들의 비율이 40%대를 넘어서고 있는 상황으로 그랜저 신차 효과와 친환경 차량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선호 효과가 동시에 일어나서 생긴 결과물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랜저 모델 비교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기존 내연기관 모델에 비하여 인기가 있는 이유를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본인에게 어떤 선택이 더 좋은 합리적인 선택이 될지 판단을 내려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이브리드차는 기본적으로 아직은 많은 단점을 가지고 있는 전기차와 비교했을 때 전기차의 단점을 보완하면서도 내연기관 차량에 대비하여 뛰어난 연비를 자랑함과 동시에 친환경 차량이라는 시대적 가치까지 충족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연기관 차에서 전기차의 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시기에 적절한 선택지가 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인기가 꼭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뿐만 아니더라도 전반적으로 최근 높아지고 있는 편이기도 합니다. 

 

현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이 인기가 있는 이유를 객관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 자동차 홈페이지 직접 견적

 

현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의 인기 이유

 

1. 가격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2.5 가솔린 모델과 비교했을 때 단순히 최저가를 기준으로 660만원이 비싸게 보입니다. 하지만 실 구입가를 비교해 본다면 친환경자동차 세금혜택을 적용받았을 경우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을 기준으로 143만 원 세제혜택이 있습니다. 따라서 두 모델의 실제 가격 차이는 517만 원의 차이를 보입니다. 

 

2. 자동차세의 절약

하이브리드 차량은 친환경 차량으로 자동차세를 절약할 수 있으며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을 기준으로는 연간 36만원 정도의 자동차세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연비의 차이 

제원표 상으로 하이브리드 모델의 연비는 18.0km/l, 가솔린 모델은 11.7km/l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실 연비는 주행 환경이나 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연비의 차이는 주행거리가 늘어날 수록 유지비 측면에서 많은 차이를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오너들의 실제 주행 후기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모델의 연비가 공인연비보다 대부분 더 잘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연간주행거리를 1년 2만 키로미터로 계산했을 경우 두 모델의 연비차이만 보더라도 상당한 유지비 차이를 볼 수 있으며, 앞서 살펴본 자동차세 절약분까지 생각해본다면 실질적으로 두 모델의 가격차이였던 517만 원은 대략 4~5년 사이에 상쇄될 수 있다는 판단이 서게 됩니다. 

 

4. 중고차 가격 방어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중고차 시장에서 가솔린 차량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인기가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중고가격을 더 높게 받을 수 있고, 앞서 살펴본 것처럼 4~5년 정도면 가솔린 모델과 가격차이를 상쇄시킬 수 있으니 5년 이후 중고차로 차량을 판매하더라도 실질적으로 이득을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5. 승차감에서의 우위

하이브리드 차량을 타보신 분들은 동일한 차량의 가솔린 모델 대비하여 소음이나 진동 등에서 승차감의 만족도를 높게 평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솔린 차량에서도 소음을 줄이기 위해서 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 옵션 지원하는 등 소음이나 진동은 승차감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현대 그랜저 같은 등급의 승용차라면 승차감에서 주는 만족감을 포기할 수 없는 고급차량인데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승차감의 만족도가 훨씬 높아질 수 있습니다. 

 

6. 안정감

승차감과도 연결되는 부분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2열 좌석 아래에 배터리가 자리하게 됩니다. 배터리로 인한 무게 중심을 후면으로 균형을 맞출 수 있는 구조인데 가솔린 모델의 경우 차량에서 가장 무거운 부분인 엔진과 변속기가 차량의 앞쪽으로 자리잡기 때문에 무게가 앞으로 쏠릴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동일하게 엔진과 변속기는 앞쪽으로 자리잡지만 2열 배터리의 무게로 전체적인 무게 배분을 이루어내며 안정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앞서 살펴본 승차감에서의 우위도 점할 수 있는 구조라고 생각됩니다. 

 

7. 가솔린 모델 대비 높은 출력

가솔린 모델은 198마력에 토크는 25.3kgf.m 하이브리드 모델은 230마력에 토크가 27 kgf.m입니다. 

가솔린 모델과 비교했을 때 마력도, 토크도 더 높기 때문에 운동성능 자체가 더 뛰어나다고 볼 수 있고, 워낙 안정감 있고 정숙한 현대 그랜저 모델이지만 가끔은 러프한 운전을 즐기기에는 하이브리드 모델이 더욱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8. 각종 정책적인 장점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공영주차장 50% 할인이나 혼잡 통행료 면제등 친환경 차량으로 인하여 얻을 수 있는 각종 정책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현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아직은 인프라가 부족한 순수 전기차 대비 편의성을 확보하고, 내연기관 차량에서 전기차 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 적인 지금의 시점에 가장 적합한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