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KB 부동산 시세 확인하는 방법 재테크 수단의 최고봉 부동산 투자의 첫걸음

by 보약남 2018. 1. 23.
반응형

KB 부동산 시세 확인하는 방법 재테크 수단의 최고봉 부동산 투자의 첫걸음



재테크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요즘 핫한 시장인 가상화폐도 재테크 방법 중에 하나이고요. 

주식 투자 또한 대표적인 재테크 수단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한국갤럽에서 지난 1월 16일 ~ 18일 기간 동안 전국 성인남녀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를 실시한 결과

50% 정도의 대상자들이 가장 유리한 재테크 방법으로 부동산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가상화폐와 주식투자가 가장 유리할 것 같은 재테크 방법으로 각각 5%의 비율을 차지했다고 하니 상대적으로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엄청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의 첫걸음은 아무래도 관심이겠죠? 


당장 목돈이 없더라도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시장의 흐름과 정책의 변화 지역의 특성 등을 관심 있게 보다 보면 어떤 곳에 투자를 하면 괜찮을 것이다 라는 자신만의 기준점이 생길거라 생각합니다. 


좋은 부동산 투자는 결국 살기 좋은 곳 보다는 가격이 많이 오르는 곳이겠죠 ^^ 


모든 은행의 부동산 담보 대출의 기준이 되는 KB 부동산 시세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오면 볼 수 있는 메인화면입니다.

어디에서 살고 싶으세요? 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네요. 

내가 가진 종잣돈을 기준으로 향후 2~3년 안에 가장 부동산 가격이 많이 오를 곳에서 살고 싶다고 답변을 하면 알려줄까요 ^^;;  





서울특별시의 전체 아파트 시세는 3.3㎡당 2,145만 원 입니다.

너무 비싸다고 느껴지시나요?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서 가격이라는 것은 싸다, 비싸다는 주관적 관념이 반영되게 되어있습니다. 

서울특별시라는 범위 내에서도 평균보다 훨씬 비싼 곳도, 싼 곳도 존재하겠죠~ 

전체 평균으로 평당 2,145만 원은 결코 작은 금액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용산에 살고 싶은 꿈이 있는데요. 


몇 년 뒤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최대한 빨리 꿈을 이루기 위해 달리고 있습니다.  



필자가 살고 있는 아파트는 아니고요~


관심 있게 보고 있는 아파트들 중에 하나인 

문촌 19단지 신우아파트를 기준으로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문촌 19단지 신우아파트를 관심 있게 보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일산 신도시 3호선 라인 아파트 중 GTX 역과 접근성이 가장 뛰어난 구축 아파트라는 점입니다. 


일산서구 킨텍스 지구에 불고 있는 여러 가지 호재성 바람 중에 가장 영향력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GTX-A 노선 킨택스역과 대략 600m~700m 떨어진 아파트로 현대백화점 킨텍스점과 킨텍스 전시장과도 접근성이 뛰어난 위치입니다. 


3호선을 기준으로 본다면 대화역과 주엽역의 중간 정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타 아파트에 비해 접근성이 떨어지는 상황이었네요.   





가장 작은 평수 기준으로 33,500만 원의 매매가가 형성되어있습니다. 





시세 조사 업소로 2군데의 공인중개사 정보가 나와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지역 아파트 단지 등에 2개의 부동산이 시세를 책정하는 시스템으로 운영이 되고 있고, 

한 곳은 시세를 입력하는 역할을 하고 다른 한 곳은 이를 검증하는 역할을 합니다.

부동산 시세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이겠지만 정말 객관적으로 검증이 가능할지는 의문이 드는 시스템이네요.  





지난 1년간 아파트 가격의 변동에 대해 그래프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주변 단지 유사 면적대 시세 비교 표도 확인할 수있습니다. 문촌 16단지가 가장 비싸게 매매되고 있군요.  

서울 지하철 3호선 주엽역과 가장 가까운 단지 이기도하고 한수초등학교를 품고 있으며, 주엽공원을 통해 일산의 대표적인 공원인 호수공원과의 접근성도 가까워서 그런 부분들이 반영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향후 GTX 킨텍스 역이 들어서게 되면 두 단지의 가격 추이가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 





2014년 1월 기준으로 22,500만 원 정도에서 가장 최근 거래인 2017년 10월 37,000만 원에 거래가 되었으니 

대략 3년간 1억 5천만 원 정도의 매매가격 상승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됩니다. 


시세 확인을 통해서 관심 있는 지역의 아파트나 본인이 살고 있는 아파트의 가격 변동을 조사해보시면 부동산에 투자를 하실 때 많은 참조가 되실 것 같습니다. 


KB 부동산 시세를 기준으로 주택 담보대출의 평가가 이루어지니 현재로서는 가장 중요한 데이터라고 생각되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