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안전망 대출 법정 최고금리 인하! 신청 대상과 절차 방법안내

by 보약남 2018. 2. 7.
반응형

안전망 대출 법정 최고금리 인하! 신청 대상과 절차 방법안내



금융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법정 최고금리가 현행 연 27.9%에서 24%로 인하된다고 합니다. 


계약상 이자뿐 아니라 수수료, 연체이자 등 대출과 관련해서 대출자로부터 대부업자 등이 받는 것은 모두 이자로 간주하여 계산된다고 합니다. 


금융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2월 8일 이후 신규로 대출을 받으시거나 기존 대출이 만기가 되어 연장하거나 갱신할 경우 연 24%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2018년 2월 8일 이전 실행된 대출의 경우는 최고금리 인하가 적용되지 않음으로 중도 상환 후 재계약을 하셔야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도 상환 수수료가 있는 경우에는 잘 따져보고 결정하셔야 할 듯합니다. 


대부업체가 아닌 금융회사와 거래를 하시는 경우에는 금리 인하 요구권 활용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신용상태가 개선되거나 성실상환 중일 경우에는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시행되는 안전망 대출의 경우 저신용, 저소득자를 위한 정부의 지원책으로 지원 대상에 포함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소득 3,500만 원 이하의 저소득자

2.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이면서 소득 4,500만 원 이하의 저신용자


대출한도는 최대 2천만 원으로 최대 10년 이내 원리금 균등분할 상황 조건으로 중도 상환 수수료가 없다는 점도 장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성실상환자에 대해서 6개월마다 최대 1% p의 금리 인하 혜택도 주어집니다.  





안전망 대출 신청 시 서민금융통합 콜센터 국번 없이 1397번으로 사전에 상담을 하시고 구비서류를 지참하셔서 은행에 방문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대출심사를 통과하게되면 신청자가 지정한 은행에서 당일 대출이 가능하고 당일 대출을 실행하지 않을 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발급해주는 대출 보증서를 가지고 30일 이내에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하셔도 됩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접속하시면 채무조정, 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자활일자리 연계지원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의 경우 

연소득 3천5백만 원 초과 4천5백만 원 이하이면서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일 경우와 연소득 3천5백만 원 이하의 

3개월 이상 재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저금리 대출로 각 자금별 대출한도는 최대 3천만원으로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바꿔드림론은 대부 업체등에서 받은 고금리 대출을 국민행복기금을 통해 시중은행의 저금리 대출로 바꿔주는 서민금융 제도입니다. 


대출을 이용하지 않을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혹여나 대출을 이용해야 할 경우에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서민금융제도들을 잘 알아보시고 이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