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적금 이율 높은 은행 추천 실시간 은행 금리 비교하는 방법 [금융상품 한눈에, 전국은행연합회]

by 보약남 2018. 2. 8.
반응형

적금 이율 높은 은행 추천 실시간 은행 금리 비교하는 방법 

[금융상품 한눈에, 전국은행연합회]



재테크 잘하고 있으신가요? 


필자는 현재 30대 중반의 기혼 남성입니다. 한참 돈이 많이 필요할 시기이고 많이 벌어들여야 하는 시기이입니다. 


재테크의 수단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금과 적금, 정기 예금 등 돈을 모으거나 묵혀두는 방법과 

주식, 펀드, 부동산, 코인 등 투자를 통해 돈을 굴리는 방법이 있는데요. 


필자의 경우 부동산과 주식에 일정 금액이 투자되고 있으며 

코인 시장에는 진입하고 싶으나 신규 가입이 불가한 시점이기에 진입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동성이 강한 주식과 코인 시장에 여유자금을 전부 운용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일정 수준의 자금이 모이게 되면 돈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많은 고민이 되는 게 사실입니다. 


재테크의 기본이 되는 예금과 적금! 

요즘 금리 인상 뉴스도 많이 나오니 현시점에 금리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금융상품 한눈에 금융감독원 금융상품 통합비교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여러 가지 금융상품을 한눈에 비교해볼 수 있도록 통합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부자되세요! 라고 되어있는 부분에 정기예금과 적금 상품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정기 예금에 들어가시면 저축금액과 저축 예정기간을 선택하시고 

금융권역, 지역, 가입대상에 맞는 상품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정기 예금이란?

예금주가 일정 기간 환급을 요구하지 않을 것을 약정하고 일정 금액을 은행에 예치하는 상품입니다. 

약정된 예치기간 동안 지급 청구에 응해야 할 부담이 없어 은행은 자금을 자유로이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은행 입장에서는 다른 예금상품보다 안정이 보장되므로 조금 높은 이율을 적용해 주는 상품입니다. 





일반 은행에 비해 저축은행의 경우 조금 더 높은 이율을 적용시켜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의 경우 제2금융권으로 분류가 되어있기 때문에 제1금융권인 은행에 비해 예금금리도 높고 대출금리도 높은 편입니다. 

2018년 2월 기준 세후 2.3%가 가장 높은 상황이네요. 

세전 금리와 세후 금리는 이자 소득세 때문에 차이가 나게 되는데요. 

소득세 14%와 주민세 1.4%를 합쳐 15.4%의 이자 소득세가 발생하기 때문에 비과세 상품이 아닌 경우에는 세후 이자만 확인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은행만 검색했을 때는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의 정기예금 상품이 이자가 가장 높습니다. 

세전 2.2%, 세후 1.86%입니다.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의 경우 인터넷 전문 은행으로 지점이 없이 인터넷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조금 더 높은 금리를 적용시켜 주는듯하네요. 

인터넷 전문 은행이지만 1금융권으로 분류되어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정기예금에 비해 적금 상품이 이자가 더 높습니다.

저축은행의 경우 세전 3%, 세후 2.54%의 이자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은행권에서는 우리은행이 가장 높은 적금 이자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전 2.3%, 세후 1.95%의 이자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금리 인상이 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정기예금이나 적금 상품의 이자는 낮아 보이는 게 사실이네요. 


그에 비해 대출이자는 왜 그리 높은 건지.. 





전국은행연합회 은행금리비교




전국은행연합회에서도 은행 금리 비교와 은행 수수료 비교등 은행에 관련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저축은행의 경우는 검색되지 않기 때문에 저축은행의 조금 더 높은 이자율을 원하시는 분들은 

금융상품 한눈에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금융상품 한눈에 사이트와 동일한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재테크라는 게 각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개인의 성향에 따라 어떤 방법을 선택할 건지가 결정되는 정답이 없는 문제이기에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재테크의 가장 기초이자 기본이 되는 목돈 모으기에는 적금 상품만한 게 없으니 적금 이자가 높은 은행을 확인하시고 시기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